본문 바로가기

기록./책책책

[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_ 3장




■ 3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하위문화들


과거에 권위와 힘은 사실상 연장자, 남성, 시티즌(시민)의 몫이었다. 전통적으로 그들의 소득 수준과 구매력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젊은이, 여성, 네티즌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크게 높아졌다. 그들을 특징짓는 하위문화 역시 주류문화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커뮤니티, 친구, 가족으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이 힘의 원천이다.


첫째, 젊은이들은 음악, 영화, 스포츠, 음식, 패션, 기술같은 대중문화 분야에서 연장자들을 위한 트렌드를 만들어준다.


둘째, 여성은 많은 국가에서 가정의 살림살이, 즉 돈 관리를 담당한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 때 보통은 남성보다 여성이 결정권을 행사한다. (게이트키퍼역할)


셋째, 네티즌도 고도의 영향력을 발휘한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그들은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능숙하게 연결된다.



○ 젊은이 :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높이기


- 다른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젊은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젊은이들은 얼리어답터, 즉 조기수용자들이다. 그들은 어른들이 싫어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거침없이 새로운 제품을 사용해보고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해본다.


둘째, 젊은이들은 트렌드세터다. 그들은 즉각적으로 모든 걸 요구하는 ‘나우 세대Now Generation’고객이다.


셋째, 젊은이들은 게임 체인저다. 그들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을 가지며, 실제로 세계 변화의 주요 원동력 가운데 하나다. 얼리어답터, 트렌드세터, 게임 체인저로서의 역할은 젊은이들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열쇠라는 결론으로. 어떤 브랜드든 주류 고객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젊은층을 설득해야 함.



○ 여성 : 시장 점유율 높이기


- 여성이 속한 고객 집단은 규모가 엄청날 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도 독특하다.


- 여성의 세계는 가족과 일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그들이 흔히 직면하는 딜레마는 가족과 경력 사이에서 하나를 고르거나 둘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


- 여성은 본래 멀티태스킹에 능하기에 가정이나 직장 또는 두곳 모두에서 복잡하고 다면적인 과제들을 처리하는 데 뛰어남.


- 일반적으로 여성은 세 가지 역할을 함. 정보수집가, 총체적 쇼핑객, 가정의 관리자.



○ 네티즌 : 감정 공유 확대하기


- 네티즌은 인터넷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진정한 민주시민으로 간주된다. 그들은 세상을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으로 바라본다. 그들은 개방성을 포용하고, 지리적 경계를 초월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


- 소셜 테크노그래픽스는 모든 인터넷 사용자를 다음과 같이 세분화. 1. 활동하지 않는 사람들 2. 구경꾼들(보고 읽기만 하는 사람들) 3. 참여자들(소셜 미디어에 가입하고 방문하는 사람들) 4. 수집가들(웹페이지에 태그를 달고 RSS 피즈를 쓰는 사람들) 5. 비평가들(온라인에 평점과 의견을 올리는 사람들) 6. 창조자들(콘텐츠를 만들어서 알리는 사람들). 이 중 수집가, 비평가, 창조자가 네티즌의 성격을 드러냄. 인터넷에서 소비만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사람들.


- 네티즌은 사회적 연결자들이다. 그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그러는 도중에 정보가 흘러간다. 익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감수해야 할 위험이 적어서 다른 사람들과 더 자신 있게 상호작용하고 온라인 대화에 참여한다. 인터넷상에서는 아이디와 아바타가 그들의 신분이다.


- 네티즌은 표현력이 풍부한 전도사들이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진짜 신분을 드러내지 않은 채 매우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네티즌은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자와 달리 브랜드 전도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브랜드에 대해 열정적이고 감정적으로 집착할 때, 네티즌은 이런 세부류의 사람으로 변한다. 그들은 브랜드 증오자가 아니라 브랜드 전도사 또는 애인으로 변한다. 전도사들은 또한 브랜드에 대한 뉴스를 네트워크로 퍼뜨리는 브랜드 이야기꾼이다. 고객의 관점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해준다.


- 네티즌은 또한 콘텐츠 기여자들이다. 국가에 기여하는 좋은 시민들처럼 그들은 인터넷의 발전에 기여한다. 네티즌이 하는 일은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의 삶을 더 편하게 해준다. 이들은 인터넷상의 정보에 태그를 사용하여 더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질적으로 뛰어난 콘텐츠를 쉽게 검색하게 함. 가장 중요한 기여는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한다는 것.


- 감정적이면서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토대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네티즌 커뮤니티는 브랜드의 감정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핵심적인 열쇠. 입소문을 퍼뜨리고자 할 때 네티즌은 탁월한 능력.



■ 3장 요약 : 젊은이, 여성, 네티즌


- 젊은이, 여성, 네티즌이 모두 함께 디지털 경제 마케팅의 열쇠.


- 젊은이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의 얼리어답터. 또한 트렌드세터이며 어떤 트렌드를 추종하느냐에 따라 각각의 부족처럼 분리됨. 궁극적으로 게임체인저.


- 여성은 정보 수집가이자 총체적 쇼핑객. 사실상 가정의 관리자이면서 최고재무책임자, 구매관리자, 자산운용자의 역할


- 네티즌은 사회적 연결자. 다른 네티즌과 압도적으로 연결되고, 대화하고, 소통한다는 점. 온라인 세상에서 콘텐츠 기여자임과 함께 표현력이 강한 전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