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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책책책

[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_ 프롤로그&1장








● 프롤로그


- 마켓 1.0 - 제품위주의 마케팅

  마켓 2.0 -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마켓 3.0 - 인간 중심의 마케팅 : 고객이 생각, 감정, 영혼을 가진 온전한 인간으로


“마케팅의 미래는 인간의 가치를 포용하고 반영하는 제품,서비스 기업문화를 창조하는 데 달려있다.”


- 새로운 변화의 Keyword : 공유경제, 신경제, 옴니채널, 콘텐츠마케팅, 소셜 CRM(고객관계관리)


- 1부 :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한 관찰/ 연결성/ 디지털 하위문화(젊은이, 여성, 네티즌)

  2부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마케터는 뭘 해야하나

    *생산성 : 디지털 시대의 고객 경로, 새로운 마케팅 매트릭스와 기존 마케팅 관행을 바라보는 방법을 익혀야

   3부 : 마켓 4.0 시대에 필수적인 주요 전술들(인간중심적 마케팅/ 고객과의 대화를 유도하는 콘텐츠 마케팅/ 옴니채널마케팅/ 고객참여)



■ 1장 연결된 고객집단으로 힘의 이동 (수직적·배타적·개방적에서 수평적·포용적·사회적으로)


- 힘의 구조는 극적인 변화를 맞이함

  인터넷 → 연결성·투명성을 더 많이 확보

  배타적 힘이 포용적 힘에 굴복

  힘은 특별한 개인이 아닌 사회집단이 가짐

  수평적·포용적·사회적 힘이 수직적·배타적·개방적 힘을 누르는 세상에서 고객 커뮤니티는 이전보다 강력한 힘


- 배타적에서 표용적으로


  “거시적 차원에서 세상은 헤게모니, 즉 특정 집단의 권력에서 다차원적 힘의 구조로 이동하고 있다.”


  산업사이의 장벽도 허물어짐 (2개 이상의 산업이 융합하거나 통합)


- 수직적에서 수평적으로


  세계화는 공평한 경쟁의 장이 될 것

  공동경쟁, 공동창조를 위해 고객과 파트너로 이루어진 커뮤니티와 연결되고 경쟁사와도 연결

  수직적이었던 혁신의 흐름은 수평적으로


- 개인적에서 사회적으로(연결성)

  사회적 분위기에 부합하려는 분위기

  개인적 기호<사회적 분위기